형형색색 달구벌 관등놀이

face book face book

<BBS> 달구벌 관등놀이 점등, 대구 봉축행사 서막   2017-04-18 (화) 12:09
관등놀이   58
   http://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0812 [14]



 

대구지역 불교계가 부처님 오신날을 앞두고 매년 개최하고 있는 ‘형형색색 달구벌 관등놀이’가 점등식을 시작으로 본격화됐습니다.

‘전통 등’을 소재로 한 다양한 행사가 대구 도심 곳곳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박명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지로 만든 대형 탑이 대구 국채보상공원에서 불을 밝혔습니다.

대구불교총연합회는 지난 9일 형형색색 달구벌 관등놀이의 시작을 알리는 달구벌 점등식을 봉행했습니다.

연꽃 위에 피어난 듯한 5층 탑 모양의 한지등은 우리 전통등의 아름다움과 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심을 시민들에게 알렸습니다.

(인서트) 효광스님 / 대구불교총연합회 회장 겸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여서 밝히는 법등은 또한 자등명과 법등명입니다. 자등명 법등명은 윤회의 삶에서 벗어나는 해탈의 길입니다. 저는 해탈의 길을 대구시민, 또 불자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길 간절히 바랍니다.”

달구벌 점등식에는 지난주 머리를 깎고 단기출가에 나선 동자승 7명을 포함해 천여 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해 국가 발전과 우리 사회의 화합을 기원했습니다.

(인서트) 법웅스님 / 관음종 대구경북종무원장

“너와 내가 남이 아니라 조금 다를 뿐이라는 배려심으로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이신 자비와 평등에 의해서 모두가 함께하고 꿈과 희망을 주는 행복의 문을 열어 갈 때입니다.”

참석자들은 점등식 후 행사장 주변 도로를 행진하며 작은 연등 물결을 이뤘습니다.

형형색색 달구벌 관등놀이는 불교의 전통등 문화를 새롭게 조명하는 축제로 올해로 5회째를 맞았습니다.

점등식에 이어 오는 30일에는 부처님 오신날 법요식과 함께 대규모 연등행렬을 갖고 대구도심을 은은하게 밝히게 됩니다.

또 다음달 4일부터 8일까지 대구 도심을 가로지르는 신천일대에서 등 전시와 유등체험, 문화공연, 문화체험 등으로 꾸며지는 달구벌 관등놀이 본행사를 개최합니다.

부처님 오신날까지 대구 도심 곳곳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시민축제의 장이 될 전망입니다.

비비에스 뉴스 박명한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연합뉴스> 대구 풍등 날리기 영상에 세계 네티즌 감탄 
[CNB저널] 달구벌관등놀이 성황리에 폐막